성경험이 없는 여성이 받아야 하는 검사로는 질 검사, 골반 검사, 피 검사이며, 성경험이 있는 여성은 성병 검사, 골반 검사를 해야 하며 생리불순이나, 임신중절을 한 경험이 있을 시에는 더욱 정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.
- 1냉 대하가 있는 경우 / 사춘기가 지나도 월경이 없는 경우에 질 검사 시행
- 냉대하가 문제이신 분들은 조심스러운 검사로 균을 확인하는 정도로 질검사를 끝냅니다. 그러나 사춘기가 지나도 월경이 없는 분들은 선천적 기형으로 인한 질 폐쇄나 질 형성부전을 확인합니다.
-
2 월경이 불규칙적인 경우
- 생리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원인을 미리 찾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. 배란 이상인지 자궁이나 질의 이상인지, 배란장애라면 어느 부분의 이상인지를 감별하여, (다른 내과적 질병에 동반된 경우이거나 돌이킬 수 없는 신체적 이상을 가져오는 경우) 미리 치료를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나중에 임신을 원할 때 도움을 받으시면 됩니다.
-
3 골반 내 이상을 확인하는 골반검사
- 골반 내에 이상이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. 방법은 초음파검사를 실시하여 자궁의 혹이나 기형여부, 난소 물혹 등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.
-
4 혈액검사
- 일반적인 빈혈, 혈액형, 간염, 간기능, 소변 검사 등과 함께 미리 풍진 검사를 시행하여 풍진 항체가 없을 때에는 접종을 하셔야 합니다.
-
5 성병검사
- 일부는 여성의 분비물에 대한 균검사나 간단한 현미경 검사로 확인이 되나 실제로 많은 성병은 혈액 검사나 바이러스 검사가 따로 필요하며, 성병 중 어느 한가지에 감염된 경우 모든 다른 종류의 성병검사까지 함께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.